안전신문고 누리집 첫 화면.

[시니어신문=임영근 기자] 교통법규 위반 및 여성폭력범죄 등 신고 서비스인 스마트국민제보 누리집과 앱을 올해 말까지 ‘안전신문고’로 통합된다.

안전신문고는 국민 누구나 생활 속 안전 위험요인을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찍어 쉽게 신고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누리집(www.safetyreport.go.kr) 또는 앱(APP)을 통해 신고할 수 있다.

그동안 교통법규 위반 신고기능이 안전신문고와 스마트국민제보로 이원화 되어 있어, 행정처분이 지연되는 등의 문제가 있었으며 이에 따라 신고 창구를 통합해 달라는 요청이 많았다.

안전신문고에 접수되는 하루 2800건 이상 교통법규 위반 신고는 경찰청 민원실·교통안전과 등 소관 부서와 시도경찰청을 거쳐 일선 경찰서까지 수동으로 분류·이송하는데 3~4일이 걸리는 등 업무량이 과중한 상황이었다.

이에 안전신문고의 ‘안전’에 포함되어 있던 교통법규 위반 신고 기능을 ‘자동차·교통위반’으로 확대해 소관 경찰서와 지자체 등 처리 기관으로 정확하게 자동 이송될 수 있도록 개편해 12일부터 본격 운영한다.

그동안 안전신문고에서 최근 2년 동안 접수된 교통법규 위반 신고는 140만 건으로, 이 중 도로교통법 위반은 90만 건과 자동차관리법 위반은 50만 건으로 혼재되어 있었다.

때문에 신고메뉴 확대 개편으로 과속, 난폭운전과 같은 경찰청 소관 법령 위반 사항이나 버스전용차로 위반, 자동차 불법 튜닝과 같은 지자체 소관 위반 사항 신고를 관할 경찰서나 지자체로 자동 이송해 신속하게 처리한다.

한편 안전신문고는 지난달 2일부터 경찰청 소관 교통법규 위반 신고에 대해서 소관 경찰서로 자동 이송하는 기능을 운영해왔다.

이로써 일선 경찰 분류·이송 업무가 대폭 간소화되고 행정처분 기간이 단축되어 더 빠른 신고 처리가 가능함을 확인했다.

안전신문고는 지난 2014년 9월 30일에 개통한 이래 현재까지 1500만여 건의 신고를 접수했고 해마다 신고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

올해 말 신고기능 통합을 완료하면 스마트국민제보는 내년부터 운영을 중단하며, 안전신문고에 해마다 900만 건 이상 신고가 접수될 것으로 예상해 행안부에서는 안정적인 신고·처리를 위해 시스템을 단계적으로 증설·보강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