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중남부에 있는 수원은 경기도 정치, 행정, 경제의 중심지이며, 정조대왕의 효정신, 위민정신, 실용정신이 살아 숨 쉬는 전통문화유산의 도시입니다. 역시 ‘수원’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수원화성이지요.
수원의 상징이자 랜드마크라고도 할 수 있는 수원화성은 CNN이 선정한 ‘한국에서 가봐야 할 50곳’에 꼽혔으며,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지정한 ‘2015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 한국관광 100선’안에 들기도 하였습니다. 2016년은 수원화성 축성 220주년을 맞이하는 ‘2016 수원화성 방문의 해’이기도 했습니다. 이렇듯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쉬는 수원을 교과서에서만 접했다면 조금 아쉽겠지요. 아름다운 수원을 둘러볼 수 있는 당일치기 코스를 소개합니다.
수원화성
수원화성은 정조가 당쟁에 휘말려 왕위에 오르지 못하고 뒤주 속에서 홀로 생을 마감한 아버지 사도세자의 능을 조선 최대의 명당인 수원 화산으로 옮기면서 축성되었습니다. 1997년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수원화성은 ‘한국 성곽의 꽃’으로 불리며 조선시대에 지어진 가장 뛰어난 건축물로 평가되고 있답니다. 수원화성은 동(창룡문), 서(화서문), 남(팔달문), 북(장안문)의 4대문을 비롯해 48개의 시설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4대문 그 어느 곳에서부터 둘러봐도 상관없으나 남문인 팔달문에서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수원화성의 뒤편 팔달산 정상에는 서장대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서장대는 일종의 군사 지휘 본부로 정조가 이곳에 올라 군사 훈련을 지켜보았으며 ‘화성장대’라는 편액을 직접 썼다고 합니다. 현재는 많은 관광객들이 이곳에서 수원의 야경을 즐깁니다. 한 예능프로그램에서 소개되면서 더욱 인기가 높아졌지요.
서장대에서는 화성과 수원시내의 전경을 내다볼 수 있습니다. 눈이 내린 수원의 모습은 훨씬 평온하고도 고요해 보입니다.
■ 수원화성
- 주소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연무동 190
- 문의 : 031-290-3600
- 관람 시간 : 09:00~17:00(동절기)
- 이용료 : 어른 1,000원 / 청소년 700원 / 어린이 500원
- 2017 겨울여행주간 기간 동안 무료 입장
해우재
‘근심을 푼다’라는 뜻을 가진 해우소에서 이름을 딴 해우재는 故 심재덕 전 수원시장의 자택이었습니다. 2009년 故 심재덕 전 수원시장의 별세 이후 유족들이 그의 뜻을 따라 수원시에 기증하였고, 2010년 수원시는 해우재를 화장실 문화 전시관으로 전환하였습니다. 해우재는 세계 최초의 화장실 테마공원이자 한국기록원의 기네스북에 ‘최초, 최대 변기모양 조형물’로 등재된 곳이기도 합니다.
해우재 박물관 1층에는 우리나라 화장실의 역사와 문화사업, 우리나라와 세계 화장실 관련 정보들이 전시되어 있으며, 또한 2층에는 화장실 문화를 예술로 순화시킨 전시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화장실의 의미와 역사를 기록하고 화장실 문화를 위하여 노력하는 이들의 모습을 기억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기획되었다고 해요.
박물관 밖은 화장실 문화공원으로 꾸며져 있어 조형물을 통해 동서양의 변기 변천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답니다. 해우재 맞은편에는 해우재 문화센터가 자리하고 있는데요, 지상 3층 규모로 어린이 체험관, 자료실, 교육 및 세미나실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4층에 위치한 전망대로 올라가면 변기 모양을 띄고 있는 해우재를 한눈에 볼 수 있지요.
■ 해우재
- 주소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이목동 186-3
- 문의 : 031-271-9777
- 홈페이지 : http://www.haewoojae.com/
- 관람 시간 : 10:00~17:00(동절기)
- 이용료 : 무료
행궁동벽화마을
행궁동 벽화마을은 기업이나 시청 등 외부에서 시작된 사업이 아닌, 지역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시도로 추진된 벽화 마을 사업입니다. 행궁동 마을 주민 단체를 중심으로 지역 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이웃과 공감하는 예술 프로젝트 ‘행궁동사람들’>이라는 프로젝트가 진행되었고, 지역을 위한 주민들의 노력으로 지금과 같은 따스한 벽화마을을 만들어진 것이지요.
행궁동 벽화마을이 유명해지게 된 것은 바로 이 ‘금보여인숙’ 덕분인데요, 금보여인숙 담벼락에 그려진 대표 벽화 ‘커다란 금붕어’가 참 재미있습니다. 이 벽화를 제대로 보려면 기와지붕 전체와 여인숙으로 드나드는 사람을 함께 생각하며 감상해야 합니다. 마치 사람이 물고기의 뱃속으로 들락날락하는 형상이기 때문이지요. 금보여인숙의 간판과 벽화가 묘한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행궁동 벽화마을로 들어가는 길은 총 5곳이 있는데, 각각 ‘사랑하다 길’, ‘처음아침 길’, ‘로맨스 길’, ‘뒤로 가는 길’, ‘대안공간 눈으로 바로 이어지는 길’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말 아름답지요. 미로처럼 얽히고 설켜 있는 행궁동 벽화마을의 골목길 사이 사이의 아기자기한 벽화들이 환한 분위기를 연출하며 감성을 자극합니다.
■ 행궁동 벽화마을
- 주소 : 경기 수원시 팔달구 북수동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은 수원 최초의 미술관입니다. 연면적 9661㎡규모로 전국 도, 시립 미술관 중 다섯 번째 규모를 자랑합니다. 콘크리트와 유리로 지어져 현대적인 건축미가 돋보이지요. ‘전통과 현재가 소통하는 곳’이란 주제 아래 건립된 이 미술관은 주변경관과의 조화를 이루며 기하학적인 현대미를 발산하고 있습니다.
미술관 1층은 기획전시실, 카페, 뮤지엄라운지, 수유실 등 전시장과 편의시설로 구성되어 있으며, 2층은 기획전시실, 라이브러리, 교육실등 전시장과 교육시설로 꾸며져 있습니다. 겨울여행주간에는 휴관일을 제외한 모든 날짜에 무료입장이 가능하니 꼭 가봐야겠지요. 미술관 전면이 투명창으로 이루어져 있어 전시품들을 관람하면서 동시에 화성행궁과 광장 또한 감상할 수 있습니다.
■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 주소 : 경기 수원시 팔달구 정조로 833
- 문의 : 031-228-3800
- 운영 시간 : 10:00~18:00(동절기)
- 월요일 휴무
- 관람료 : 일반 4,000원 / 학생 2,000원 / 어린이 1,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