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컨소시엄과 인천시가 공동으로 선보인 수요응답형 버스 I-MOD와 전동 킥보드 I-ZET. 현대자동차 컨소시엄은 인천시와 함께 국토교통부의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추진에 관한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은 교통, 환경, 안전 등 도심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민간의 창의적 아이디어와 지방자치단체의 행정·재정 능력을 접목시킨 새로운 모델을 개발, 적용하는 사업이다. 사진=현대자동차

[시니어신문=김형석 기자] 택시부터 버스, 철도, 항공까지 모든 교통수단을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으로 예약하고 결제하는 시스템이 구축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전국 단위 대국민 MaaS 서비스를 위한 민관 협력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MaaS(Mobility as a Service) 서비스는 다양한 교통수단을 하나의 교통수단처럼 연계해 단일 플랫폼으로 모든 교통수단에 대한 최적경로 안내·예약·결제 등을 제공한다.

현재는 스마트폰으로 교통수단과 최적경로를 확인한 뒤 각각의 앱을 통해 본인이 원하는 교통수단을 예약하고 결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MaaS 서비스의 실현을 위해서는 여러 교통수단 간의 데이터 연계가 핵심이다. 이에 따라 대광위는 다양한 교통수단 데이터를 한 곳에 모으고 공유하는 기반(이하 오픈 MaaS)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오픈 MaaS를 구축·운영하는 중계사업자를 공모해 관련 데이터 표준 및 기반 시스템을 구축한다.

또 통합된 데이터가 다양한 서비스로 제공될 수 있도록 민간 협력 플랫폼 사업자를 공모해 올해 안에 전국 MaaS 앱을 출시할 예정이다.

전국 단위 MaaS가 상용화되면 정액제, 구독요금제와 같이 다양한 이용자 맞춤형 상품이 출시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성해 국토부 대광위 위원장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여러 교통 서비스를 통합할 수 있는 기초가 마련될 것”이라며 “관광, 숙박, 컨텐츠 등 타 분야와의 연계로도 이어져 신산업 활성화 등 다양한 부가가치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