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폭스 위기경보수준 ‘관심’ → ‘주의’로 격상

[시니어신문=김형석 기자] 질병관리청은 최근 국내의 엠폭스 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위기평가회의를 개최한 후 13일부터 위기경보수준을 ‘관심’에서 ‘주의’로 격상한다고 발표했다.

한편 위기평가회의에서는 엠폭스가 전 세계적 발생은 감소 추세이나 인접국가의 발생 확산이 지속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최근 1주 내 3명의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이전보다 발생빈도가 증가하는 상황을 종합적으로 검토했다.

다만 확진자와 밀접접촉으로 전파되는 질병 특성상 일반인구집단에서의 대규모 발생 가능성은 낮고 환자 대부분이 자연 회복되며, 치료 및 진단 등의 충분한 대응수단을 확보하고 있음을 고려할 때 공중보건체계에 미치는 영향력은 제한적일 것으로 평가했다.

질병청은 이번에 엠폭스 위기경보수준 격상에 따라 현재 운영 중인 엠폭스 대책반을 중앙방역대책본부로 격상하는 등 대응 조치를 강화한다.

또한 지자체는 확진자 발생지역 및 인접지역을 중심으로 지역방역대책반을 설치할 예정이다.

한편 질병청은 위기평가회의 이후 엠폭스 확진환자 1명을 추가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번 9번째 확진환자는 경기도에 거주 중인 내국인으로, 어제 피부병변 증상으로 의료기관을 방문했다.

이에 의료기관에서 엠폭스 감염을 의심해 관할 보건소로 신고해 유전자 검사 결과 양성으로 확인돼 격리입원해 치료중이고 테코비리마트 치료제 사용도 검토 중이다.

이 환자는 첫 증상 발생 전 3주 이내 해외 여행력이 없고, 국내에서 밀접접촉이 확인되어 국내 감염으로 추정된다. 이에 방역당국은 추정 감염원 등 확인을 위해 상세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지영미 질청장은 “이번 단계 조정은 미확인된 감염자를 통한 지역사회 내 전파 억제를 위해 선제적 조치를 취할 필요성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역사회 내 확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국민과 의료계의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의료진은 의심환자 진료 때 안전한 보호구를 착용하고, 환자 감시와 신고를 적극적으로 해주고 국민은 증상이 의심된다면 관할 보건소에 신고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관련기사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세요.
Captcha verification failed!
CAPTCHA user score failed. Please contact us!
spot_img

인기기사